마의태자, 비운의 왕자, 신라 마지막 왕 경순왕의 아들, 상상 타임머신 리뷰


신라 마지막 왕 경순왕, 그 경순왕의 아들이 바로 마의태자’(麻衣太子)이다. 신라, 천 년 사직은 막을 내리고, 비운의 왕자가 된 마의 태자’(麻衣太子)! 상상 타임머신을 타고 상상의 나래를 펼쳐 그 때로 들어가 본다.

일연'이 저술한 '삼국유사'는 중국역사서 또는 '김부식''삼국사기'에 근거를 두고 저술되었고 역사서, 불교서에 머무르지 않고 입체적인 각도로 저술되어 의의가 깊고 재미있다.

<비운의 왕자>

 

...청태 2년은 을미년(935)인데, 10월에 사방의 토지가 모두 남의 것이 되고, 나라가 약해져 이제 더는 무엇으로 버틸 수 없게 되자, 여러 신하들이 나라를 태조에게 맡기자는 의견을 내놓았다. 신하들은 가부간의 결정을 내리느라 의견이 분분해마지 않앗다. 태자가 말했다.

나라가 서고 망하기는 반드시 하늘의 뜻에 달려 있습니다. 마땅히 충신과 뜻있는 선비들과 더불어 민심을 거두고 힘을 다한 다음이라야 그만둘 것이오. 어찌 천년 사직을 그다지 가벼이 남에게 준단 말입니까?”

위태롭기가 이 같으니 판세를 보전할 수 없는 지경이다. 이미 강해지지도 못하거니와 약해질 것도 없어. 무고한 백성들의 살이 으깨지는 것만은 내 차마 할 수 없구나.”

왕은 그러면서 시랑 김봉휴를 시켜 글로 갖추어 태조에게 항복하겠노라 전하였다. 태자는 크게 울며 왕에게 사직하고, 개골산으로 들어가 삼베옷을 입고 풀을 뜯어먹으며 생애를 마쳤다. 막내아들은 머리를 깍고 화엄종에 귀의해 승려가 되었는데, 법명은 범공이었다.

 

결과만 놓고 본다면야 경순왕의 결정이 옳았다. 김부식도 그것을 의식해서인지 마지막 사론에서 만약 죽을 힘을 다해 싸워 태조의 군사에 저항하다가 힘이 부치고 세력이 다했다면, 왕족이 몰살당하고 피해는 무고한 백성들에게 미쳤을 것이다고 결론 내린다.

나 또한 앞서 비슷한 견해를 밝힌 적이 있다. 백성의 입장에서야 누구의 백성이 된들 무슨 상관이랴? 더욱이 넘쳐나는 새로운 힘으로 나라를 잘 이끌어 백성의 삶이 더욱 윤택해질 교체라면, 어느 개인의 사유물처럼 정권을 휘둘러 무고한 희생만 초래하는 것에 비길 수 없다. 오히려 그것은 하늘의 뜻이요, 왕조 사회에서 그렇게 표현하는 백성의 힘이다.

그러나 정녕 아쉬움은 있다. 태자의 이 간절한 한마디, ‘천 년 사직이라는 말에서 우리는 실리에만 매달리지 못하는 어떤 다른 논리 아닌 논리가 있음을 어렴풋이 느낀다. 물론 그런 느낌일 뿐이다....

 

- 삼국유사/ 일연 저

- 우리가 정말 알아야 할 삼국유사/ 고운기 글, 양진 사진/ 현암사

1.신라(BC57~ AD935)

2.경순왕, 신라의 마지막 왕, 신라 제56대 왕, 재위기간927~935, 출생~사망(미상~978)

3.마의태자, 출생~사망 미상, 경순왕의 아들

4.개골산: 강원도 고성군과 회양군에 걸쳐 있는 산으로 봄에는 금강산(金剛山), 여름에는 봉래산(蓬萊山), 가을에는 풍악산(楓嶽山), 겨울에는 개골산(皆骨山)이라고 함

5.일연(1206~1289), 고려, 14세에 출가하여 78세 때는 국사가 된 고승으로 말년에 '삼국유사'를 완성함.

6.삼국사기, 1145년경에 '김부식' 등이 고려 '인종'의 명을 받아 편찬한 삼국시대의 정사


'마의태자'(麻衣太子)를 소재로한 영화 안내: 

영화 '마의태자'(麻衣太子 ,1956) / 감독: 전창근 / 개봉: 1956 .09.19 / 한국 


이상 마스트9가 소개하는 오늘의 상상 타임머신 리뷰입니다감사합니다. -Master9-

+ Recent posts